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직무분석 절차에 대해서

by 나답게 살자 2022. 1. 21.
728x90
반응형

직무분석 절차에 대해서

 

직무분석은 해당 직무의 지식,경험,능력,작업환경 등을 분석하는 행위입니다. 

 

모든 분석행위는 6하원칙에 의거하여 정의하는게 중요한 사항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요 업무는 영업부로서 고객사를 상대하고 관리를 수행하지만, 

대기업 마케터와 주요 업무를 많이 진행하는 관계로 신규 제품을 소개시 5W에 대한 질문을 많이 봤습니다. 

5W는 왜왜왜왜왜 대한 질문을 받으면 처음에는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적응하면 잘 피해가면서 대응할수 있습니다. 

 

주제에서 살짝 빗나갔지만 

 

직무분석 주요 절차적인 부분을 나열하면

 

구성원이 무슨일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작업내용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어떻게 작업을 수행하는가, 작업방법에 대한 내용을 분석을 합니다. 

왜 작업하는가 작업목적이 무엇인가를 정의합니다. 

작업에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를 파악한후 

 

이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직무분석표에 기록을 해야 합니다. 

 

 

직무분석을 할때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가

어떤 능력과 기술이 필요한가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책임이 필요한가

그 직무를 수행하는 작업환경은 어떠한가 등

 

직무분석시 그 직무에 적합한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과 인지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