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교육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시 필요한 주요 용어 설명입니다.

by 나답게 살자 2023. 5. 13.
728x90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시 필요한 주요 용어 설명입니다.

 

 

마케터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용어 및 기능에 대한 주요 설명입니다.

자료를 읽고 이해할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저도 머릿속에 잘 정리를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적으로 사용하여 보면 알겠지만, 실무에 사용해볼 기회가 없어서 파악될지 모르겠네요.

 

영어와 한글이 매칭이 잘되지 않아서 더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나오는거 같네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라서 이해는 합니다.

 

올해 구글 Ads 시험을 볼려면 당연히 알아야 겠죠. 다 같이 공부하시죠. ^^

 

1. Acquisition

획득은 서비스에 유입되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서비스에 방문하였는지를 살펴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입시점에서 획득정보가 갱신되면, 이렇게 만들어진 정보에 각 사용자 단위의 서비스 기록이 추적됩니다.

 

2. Bounce

이탈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1번만 발생한 세션에서 벗어날 경우를 의미합니다.

 

3. Bounce rate

이탈률은 사용자가 유입된 이후 발생한 이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탈의 집계는 세션이 종료된 시점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4. Behavior

행동은 고객의 어떤 행위 및 행동을 하는지 추적하기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

, 사용자가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하는지를 살펴볼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는 지에 대한 기능입니다.

 

5. Exit

종료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벗어나면서 세션이 종료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6. Exit Rate

종료율은 사용자가 유입된 이후 발생한 종료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종료의 집계는 세션이 종료된 시점에서 진행됩니다.

 

7. Referral

추천은 유입경로를 살펴볼 때 사용하는 주요 기능입니다.

채널 유입 경로를 자동화하여 정보를 보여주는데 sns이외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랙픽은 referral로 집계된다고 합니다.

 

8. Display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구글 Ads를 통한 display 광고유입을 집계할 때 나타납니다.

 

9. Paid Search

유료검색은 구글 Ads를 통하여 검색광고로 유입될 경우 집계됩니다.

 

10. Organic Search

유기적 검색은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될 경우 집계된다고 합니다.

(네이버/다음검색은 집계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11. Social Network

쇼셜네트워크는 구글에서 사전에 지정한 약 400개의 소셜미디어 채녈로 유입되는 경우 집계됩니다. (네이버/다음검색은 집계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글러벌로 사용되는 쇼셜네트워크는 대부분이 집계된다고 합니다.

 

12. E-Mai

이메일은 매체태그에 email이 추가된 경우 집계됩니다.

이메일로 유입되는 경우 자동으로 집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13. Direct

다이렉트는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 URL을 직접 입력해서 접속할 경우 집계됩니다.

소스 테크에서 direct가 적용되거나 매체정보에서 (not set, none)으로 적용될 경우 집계됩니다. 일반적으로 앱에서 유입될 경우 매체정보가 not set 으로 잡혀서 대부분 direct로 집계됩니다.

 

14. 기타

사전에 정의되지 않거나 관리자가 캠페인 태그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기타로 집계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