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교육

고용노동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by 나답게 살자 2022. 4. 15.
728x90
반응형

고용노동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직업상담사를 준비하시는 분 및 평생교육사등 상담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서는

좋은 소식이네요. ^^

저도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예전에 취득하였고, 평생교육사는 실습을 나갈수가 없어서

계속 홀딩상황이내요. 직장생활을 하니 평일에는 시간이 전혀 낼수 없고, 실습가능한 곳도

평일 낮 위주로 진행되다보니 여의치가 않네요.

 

관련 주요 내용은 노동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같습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청년들의 진로탐색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청년 접근성이 높은 대학 캠퍼스 내에 센터를 설치하고 대학 내 흩어져 있는 지원체계를 일원화하여 종합적인 진로·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32일부터 전국 111개 대학을 통해 진행된다고 합니다.

 

선정 대학들은 전문 자격을 갖춘 상담사(컨설턴트)를 배치하여 진로·취업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경력개발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청년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수립·시행하게 됩니다.

 

그간 대학 재학중인 학생만을 대상으로 운영한 대학일자리센터를 개선하여 졸업 2년 이내의 청년 및 지역 청년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지원전담자 배치, 대학생활·심리 전문상담 연계 등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예산 규모를 대폭 확대(`21182억 원’22325억 원)하여 올해 111개 대학을 지원(’21100)하며, 개별 대학에 5년간 최대 약 21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난 223’22년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운영할 48개의 대학을 신규 선정하고, 기존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을 운영하던 63개 중 43개 대학의 사업유형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로 전환해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이 중 9개 대학(강남대, 경남도립거창대, 금오공과대, 나사렛대, 단국대, 대구한의대, 부산여자대, 수원대, 한영대(가나다순))은 기존 참여 이력이 없는 신규 대학으로 올해부터 최대 5년간 지원받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선정된 40개 대학은 지역 산업 특성, 대학 특성, 산업·채용 변화 양상을 반영한 별도의 거점형 특화프로그램도 운영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예시>

- (경성대) 부산 지역 특성 및 전략산업 수요를 반영한 글로벌관광·MICE산업 지능정보서비스 메타버스·블록체인 라이프케어(K-뷰티) 등 인력 양성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200)

- (영남이공대) 지역 고교 청년 취업 활성화 지원을 위한 기업설명회·사전직무교육·추천채용·일학습병행과정 운영(450) 산업 분야별 맞춤형 취업준비반 운영(330)

- (원광대) 전북지역 산업 수요에 맞춘 식품현장·HACCP 등 실무 탄소기초·응용 지능형 웹서비스, 시큐어코딩 앱 개발, 메타버스 기반 게임기획 인력 양성 과정 운영, 취업취약계층 대상 참가자 모집(270)

- (인하대) 빅데이터 장·단기 과정, 데이터베이스 & SQL 집중과정, AR·인공지능 게임프로그램 개발자 과정, 반도체 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 운영(380)

반응형